1회 이용시간에 따라 요금을 내는 시간제 헬스클럽

페이지 정보

댓글 0건 조회 52회 작성일 20-05-18 11:22

본문

 

 아이디어 소개

'PC방처럼 내가 가서 이용할 때만 돈을 내는 헬스클럽이 있다면?' 현재 피트니스·헬스클럽은 한 달부터 3개월, 6개월, 1년 단위 회원제로 운영하는 곳이 대부분이다. 기간이 긴 회원권일수록 기간 대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3개월, 6개월 회원권을 끊게 되는 경우가 많다. 누구나 운동을 열심히 하겠다는 다짐을 하고 헬스클럽을 찾지만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. 결국 회원기간 동안 몇 번 가지도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. 본 아이디어는 헬스클럽의 월정액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담을 해소하고 내가 운동하고 싶을 때 언제든 찾아가 운동할 수 있는 시간제 헬스클럽이다. 기존의 PC방, 노래방 등의 비용 지불 시스템을 헬스클럽에 도입한 것. 고객의 니즈에 따라 기존의 월정액 회원제와 시간제를 병행해 운영할 수 있고 보증금과 함께 시간제 운영을 할 수도 있어 획일적인 요금제를 탈피한 새로운 운영방법이다.
성장 가능성
주 52시간제 정착으로 직장인들의 유흥시설 이용이 줄고 문화, 체육시설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. 이런 추세와 더불어 시간제 헬스클럽에 분(分) 단위 마케팅을 도입한다면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. 분 단위 요금제란 10분당 1천 원, 1시간에 5천 원 등으로 요금을 책정해 고객들에게 '운동한 시간만큼 돈을 낸다'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. 이때 시간제로 헬스클럽을 이용하다가 정기회원제로 등록할 경우 혜택을 제공해 고정 고객으로 유입시킨다면 본 사업의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것이다. 또한 직장인들을 위한 컴퓨터, 팩스, 프린터 무상이용 서비스, 다이어트에 좋은 차와 음료 제공 서비스 등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.
관련 시장 동향
일본에서는 바쁜 현대인의 지갑을 열기 위해 분 단위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색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다. 일본 의류업체 '아오키(AOKI)홀딩스'의 자회사 '밸릭(VALIC)'은 최근 분 단위로 요금을 계산해 이용할 수 있는 피트니스클럽을 열었다. '쾌활 피트니스CLUB'이라는 이름의 이 클럽은 월 회원 외에 10분에 100엔(약 780원)으로 운동기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. 이용 고객 비율을 따져보면 월 회원이 40%, 시간제 회원이 60%다. 분 단위 서비스는 따로 시간을 내 운동하기 어려운 비즈니스맨들 사이에서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.(2007. 2.28. 매일경제) 국내에서는 시간제 헬스클럽은 찾아보기 어렵지만 헬스클럽 시장은 커지고 있다. 청탁금지법과 주 52시간제가 시행되면서 술자리가 줄고 운동을 하는 사람이 늘어난 것이다. 2016년부터 2년간 서울 강남과 여의도의 유흥업소는 10~20% 줄고 헬스클럽은 245%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. 삶의 질과 자기 관리를 중시하는 추세와 맞물려 앞으로 이런 현상은 더 뚜렷해 질 것으로 보인다.
리스크 요인 및 대응방안
특정 시간대에 몰리는 이용자들로 인한 소비자 불만족이 리스크가 될 수 있다. 월정액 회원제의 경우 시간대별 고객수의 예측이 가능하지만 시간제 운영의 경우 그 예측이 어려워진다. 점심시간이나 퇴근 이후인 7~9시 이용자들이 대거 몰리는 경우 운동시설 이용에 불편이 생기기 때문에 고객 불만이 높아 질 수 있다. 창업자는 고객 방문수가 적은 오전이나 오후, 야간시간대 할인 금액을 적용해 시간제 이용고객을 분산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. 또한 헬스클럽내 일정 이용자 수가 채워지면 시간제로 방문하는 고객을 돌려보내는 운영도 필요하다. 또한 운동기구 등 시설 관리와 청소 등 청결 관리는 헬스클럽 운영의 기본이 되는 사항이므로 철저히 신경써야 할 것이다.
발굴자 종합의견
특정 시간대에 몰리는 이용자들로 인한 소비자 불만족이 리스크가 될 수 있다. 월정액 회원제의 경우 시간대별 고객수의 예측이 가능하지만 시간제 운영의 경우 그 예측이 어려워진다. 점심시간이나 퇴근 이후인 7~9시 이용자들이 대거 몰리는 경우 운동시설 이용에 불편이 생기기 때문에 고객 불만이 높아 질 수 있다. 창업자는 고객 방문수가 적은 오전이나 오후, 야간시간대 할인 금액을 적용해 시간제 이용고객을 분산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. 또한 헬스클럽내 일정 이용자 수가 채워지면 시간제로 방문하는 고객을 돌려보내는 운영도 필요하다. 또한 운동기구 등 시설 관리와 청소 등 청결 관리는 헬스클럽 운영의 기본이 되는 사항이므로 철저히 신경써야 할 것이다.
추천0
  • 트위터로 보내기
  • 페이스북으로 보내기
  • 카카오톡으로 보내기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자유게시판

Total 215건 1 페이지
자유게시판 목록
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날짜
215 징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 0 07-01
214 징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9 0 07-01
213 징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 0 07-01
212 징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9 0 07-01
211 징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71 0 06-24
210 징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5 0 06-24
209 안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0 0 06-22
208 안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5 0 06-22
207 꼼꼼이2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4 0 06-17
206 꼼꼼이2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72 0 06-17
205 징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0 0 06-17
204 징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1 0 06-15
203 징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3 0 06-15
202 꼼꼼이2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9 0 06-15
201 꼼꼼이2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8 0 06-15
게시물 검색